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의회 주요사이트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원누리집
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경제산업건설위원회
문화안전소방위원회
교육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어린이ㆍ청소년의회
사이버홍보관
전자회의록
인터넷방송
전북특별자치도청
LANGUAGE
ENGLISH
CHINESE
JAPENESE
검색
의회안내
의회안내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의원소개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회소식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열린의회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회자료실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의회도서관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메뉴열기
메뉴닫기
의회안내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의원칼럼
HOME
의회소식
의원칼럼
규제완화, 건수만이 능사 아니다
작성자 :
이상문
날짜 :
2008-02-19
얼마전 대불공단의 전봇대가 모든 언론의 톱 뉴스로 등장한바 있다. 지난 5년간 수많은 민원에도 꼼짝 않던 관계당국이 이명박 당선인의 말 한마디에 불과 몇일 만에 전봇대를 옮겨버린 것이다. 이 당선인이 대표적인 규제개혁 사례로 지적한 뒤 곧바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어쩐지 뒷맛이 개운하지 않다. 규제개혁은 역대 모든 정부에서 역점시책으로 제기되거나 추진되어 온 사안이다. 참여정부는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리실 산하에 규제개혁기획단을 설치하여,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규제개혁을 추진했다. 다양한 분야별로 규제의 내용과 절차에 관한 로드맵을 작성해 추진한 결과 1천300여 개의 과제에 대한 규제개혁의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정부 조직개편의 후속작업으로 각종 행정·정책규제의 대대적인 정비작업에 착수했다. 대통령실에 국정기획수석이 관장하는 규제개혁추진단을 두고, 대통령의 리더십과 정책적 판단을 활용하여 향후 규제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방하고 있다. 새 정부는 ‘자율과 경쟁’ 등 시장원리에 기초하여 ‘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제·산업뿐만 아니라 교육, 국토이용, 건설, 금융, 방송통신, 의료, 노동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현장 중심의 규제개혁을 실천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규제란 정부가 민간에게 요구하는 다양한 수단들로서 경제적 규제, 사회적 규제, 행정적 규제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경제적 규제는 생산, 가격, 경쟁, 시장진퇴 등과 관련된 정부 개입행위를 말하며, 사회적 규제는 건강, 안전, 환경, 사회적 결속과 같은 공공 이익을 보호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행정적 규제는 행정절차 및 문서와 관련된 것으로 행정의 간소화, 투명성·능률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 경제적 규제와 행정적 규제에 있어서 ‘개혁’은 대체로 ‘완화’ 혹은 ‘철폐’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시장에서의 경쟁과 혁신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행정적 절차와 행위를 단순화하여 정부부문의 능률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새 정부가 지향하는 규제개혁도 같은 맥락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새 정부의 국정방향에 공무원들이 경쟁적으로 규제완화 건수 올리기에 집착하지 않을는지 걱정이 앞선다. 경제 살리기를 외치면서 소비자의 후생이나 국민의 건강을 경시하거나, 기업 친화적 정책을 최우선하면서 근로자의 최소한 권익을 무시하거나, 일자리 만들기에 집착하면서 일터의 안전과 위생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수도권의 성장에 만족하여 지방의 피폐화를 간과하거나, 대기업의 입장을 대변하여 중소기업의 어려움에 무관심하거나, 경쟁원리를 강조하여 장애인과 비정규직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도외시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규제개혁’을 단순히 ‘규제완화’ 혹은 ‘규제철폐’와 동일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한다. 우리 역사상 최대의 환경재앙을 가져온 태안반도 기름유출사건과 최근에 발생한 경기 이천 냉동창고 화재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최소한의 안전장치 마련과 그 이행을 엄중히 강제하는 규제 장치는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이처럼 국민의 생명, 건강, 안전 등과 관련된 사회적 규제와, 시장실패를 치유하기 위한 경제적·행정적 규제는 오히려 강화될 필요가 있다. 규제개혁은 단순히 양적 혹은 수적 감소에서 벗어나 규제의 품질 개선을 염두에 두고 추진되어야 한다. 규제를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그 필요성, 유형, 대상, 비용부담, 적용 가능성, 융통성, 효과성 등에 중점을 두어 규제 자체뿐만 아니라 그 규제의 실행방법과 파급효과까지 검토해야 한다. 또한 규제의 집행이 자의적으로 행해지지 않도록 그 절차를 엄격히 하고, 합목적성에 기초하여 철저한 사후평가를 받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규제개혁은 부분적인 규제완화의 차원을 넘어, 규제품질과 규제관리의 차원에서 절차적, 제도적, 시스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결론적으로 규제는 건수 중심의 ‘완화’만이 능사가 아니라, 그 효과를 중심으로 ‘품질’을 꼼꼼히 따져보면서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필요한 곳에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목록
인쇄
누리집 담당자
의정홍보담당관 함훈욱
연락처
063-280-47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