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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문화행정에 바란다
작성자 :
박재완
날짜 :
2016-01-12
새해벽두부터 관심은 온통 선거에 집중되어 있다. 정치결정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우리 삶에서 정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별 수 없다. 하지만 총선정국이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어서는 안 된다. 건강한 지역사회라면 우리 삶의 가장 자리에 있는 부분부터 중심에 있는 사안까지 균형 있는 관심을 이어가야 한다. 특히, 올해는 전북문화관광재단이 공식 출범하는 등, 지역문화 부문의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먼저, 전북문화관광재단(이하 재단)의 연착륙 문제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재단명칭부터 관광 영역을 접목시켜 출범하는 사례는 전북이 유일하다. 민선6기 도정의 주요 키워드가 관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정책의 일관성이라는 차원에서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재단 출범을 앞두고 문화와 관광 영역을 재단운영에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도 뚜렷하지 않은 것 같다. 문화와 관광인지, 관광의 여러 하위 영역 중 하나인 문화관광인지 명쾌하지가 않은 것이다. 현재까지는 기존의 공연예술상품을 관광자원으로 이어가겠다는 것 외에는 눈에 들어오는 게 없다. 재단이 연착륙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쳇말로 둘 사이의 ‘케미’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이하 전당)도 10여년 만에 수탁단체가 변경되어 향후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당은 명실 공히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문화시설로 자리 잡았고, 전국적으로도 우수 경영사례로 평가받을 만큼 성과를 보여 왔다. 따라서 신규 수탁단체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이어가되 정체된 전당 조직운영의 면모를 일신시켜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수행해야만 한다. 물론 여기서 그친다면 수탁단체를 ‘물갈이’한 명분이 떨어진다. 지금까지 전당이 보여줬던 것과 또 다른 창의적인 공연기획, 현장과의 밀접한 소통 강화, 공공성 구현과 수익창출의 균형 있는 지향 등, 수탁단체 변경을 통해 가시적인 변화가 있음을 도민들에게 입증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문제는, 위수탁비용이 6억 원이나 감소했다는 것인데, 전라북도와 신규 수탁단체가 이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는 두고 볼 일이다.
끝으로, 도 행정의 처신이다. 처신은 말 그대로 스스로를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뜻한다. 도 문화행정은 지역문화 진흥을 위해 스스로를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 문화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부터 관련된 간부급 공무원, 그리고 정책결정권자인 도지사까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문화부문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는 세계 유수의 도시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어김없이 행정의 적극적인 의지와 유연한 자세가 있었다.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팔길이 원칙’이 단적인 사례다. 본래 팔길이 원칙은 정치권력의 개입을 배제시키고 예술을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영역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지향점을 내포하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행정과 문화예술 현장의 역할을 어떻게 조화롭게 이끌어낼 것인지 즉, 거버넌스의 문제로 폭넓게 이해되기도 한다. 전라북도 역시 새로이 출범하는 재단과 신규 수탁단체의 손에 맡겨진 전당에 대해 어떻게 하면 그들이 자기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를 강구해 나가야 한다. 무조건 행정적 시각과 잣대만 적용하려고 한다면 지원은 통제와 규제로 변질될 것이며, 결국 행정이 당초에 목표했던 성과도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궁극적으로 그 폐해가 도민들에게 전가됨은 두 말할 것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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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집 담당자
의정홍보담당관 함훈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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