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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해 느끼는 두려움이 바로 그것이다. 단순 두려움을 넘어 ‘전기차 포비아’라 할 정도로 전기차를 꺼리고 있다.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발생 시 연소 속도가 빠르고,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폭주 현상 때문에 화재 진압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실제로 지난 8월 인천의 한 아파트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140여 대의 차량이 불에 타고, 480여 가구의 전기와 수도가 끊기는 큰 피해가 발생했다. 이 화재사고가 기폭제가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거나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불안감을 조성하며,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화되었다.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일부 아파트나 대형 건물은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율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선박에 전기차선적이 거부되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따랐던 애꿎은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 것이고, 이는 전기차 보급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문제는 이런 전기차 포비아 현상에 정부와 지자체가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책들 또한 불완전한 상태로, 전기차에 대한 두려움 또한 쉽게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질 않는다는 것이다.그래서 필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다음과 같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예방과 대응책에 나설 것을 제안해 본다.첫째, 주차장 내 전기차 전용 구역을 별도로 지정하고, 전기차 화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적 장치를 도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차장에는 열 감지장치(thermal detector)와 과전류 차단 시스템을 설치하여 배터리 과열이나 열폭주 발생 시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배터리 셀이 열폭주 현상으로 가스를 방출하고 연쇄화재를 유발할 가능성을 막기 위해 소화장치를 구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적 장치들이 갖춰지면 전기차 화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둘째, 전기차 화재 사고 발생 시 대응 매뉴얼을 세밀하게 규정해야 한다. 전기차 화재는 내연기관차 화재와는 다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이를 진압하기 위한 별도의 지침이 필요하다. 정부는 전기차 화재 진압을 위한 매뉴얼을 마련하고, 이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소방 당국에 교육함으로써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또한, 전기차 화재 관련 가이드라인을 소비자들에게도 명확히 제공하여 전기차 소유자들이 화재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셋째, 새로운 건축물 설계 시 전기차 화재를 대비한 방화 차단 설계를 도입해야 한다.지하주차장의 구조를 전기차 화재발생 시 연소 확산을 막고 소방차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개선해야 한다. 또한, 기존 건축물에도 추가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전기차 화재 시 빠른 대피와 화재 진압을 위해 주차장의 동선과 소방 설비를 개선하고, 전기차 전용 구역을 별도로 지정하여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공포가 쉽게 사라지진 않을 것이다. 전기차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차량을 소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들이 신속하게 마련될 때 전기차 포비아 현상은 극복될 수 있고, 정부의 친환경 정책 또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다.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전기차 업체들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들이 신속하게 마련되길 기대해 본다.이수진 전북특별자치도의원 / 전민일보.2024.09.26(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