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의회 주요사이트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원누리집
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경제산업건설위원회
문화안전소방위원회
교육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어린이ㆍ청소년의회
사이버홍보관
전자회의록
인터넷방송
전북특별자치도청
LANGUAGE
ENGLISH
CHINESE
JAPENESE
검색
의회안내
의회안내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의원소개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회소식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열린의회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회자료실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의회도서관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메뉴열기
메뉴닫기
의회안내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의원칼럼
HOME
의회소식
의원칼럼
부모 인내가 아이를 크게 키운다
작성자 :
이영조
날짜 :
2007-09-11
두 사람의 여행자가 있었다. 둘은 제대로 끼니를 먹지 못하여 몹시 지친 상태로 길을 가다가 마침내 집 하나를 발견하였다. 둘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동시에 안으로 들어갔다. 안에는 아무도 없었다. 또한 아무것도 없었다. 잠시 실망했던 두 사람은 한숨을 쉬며 천정을 바라보게 되었는데 얼굴에는 환한 미소를 머금고 있었다. 천정에는 과일이 가득 들어 있는 바구니가 걸려 있었다. 그러나 아무리 손을 뻗쳐도 높이 매달린 바구니에는 닿지 않았다. 마침내 한 사람은 화를 내며 집을 뛰쳐나가고 말았다. 다른 한 사람은 몸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 지치고 배도 고팠지만 생각에 열중했다. ‘그래! 그렇게 높은 곳에 걸려 있다면 분명히 누군가가 매달아 놓았기 때문이야’ 라고 생각하고 주린 배를 끌고 집 안팎을 뒤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침내 사다리를 찾아내 맛있는 과일을 꺼내어 먹을 수 있었다. 이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부모들이 아이들이 어렸을 적부터 머리맡에 두고 읽혀 준다는 탈무드에 나온 이야기다. 이 이야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스라엘의 교육은 아무리 불가능하게 보이는 것도 희망을 버리지 않는 믿음으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그들은 아무리 손에 닿지 않는 과일이라도 생각을 하고 관찰하여 자신의 입 속에 넣는 지혜를 갖도록 교육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교육은 남보다 뛰어나게 키우는 것이 아니라 남과 다르게 키운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유태인 어머니들은 아이들의 지적성장이 다른 형제나 또래 친구들에 비해 아무리 늦더라도 조급해 하지 않고 유심히 관찰하며 기다려 준다. 아이들에게는 누구나 타고난 재능과 개성이 있다. 그러한 재능을 발견하여 키워주고 아이의 개성을 인정해 주는 것이 부모가 할 일이다. 천편일률적으로 동일하게 실시하는 하기식의 교육이 아니라 내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것과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차별화된 교육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마다 성격이 다르듯 발달 정도와 능력이 다양하므로 내 아이만의 특별한 교육과정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성은 요즘 모든 교육의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는 교육 영역이다. 아인슈타인이나 빌 게이츠 그리고 스티브 잡스 같이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부모는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창의력이란 부모나 교사가 아이를 존중해줌으로써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때 발달됨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아이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를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아이가 창조적인 생각과 말을 할 때 부정적인 반응으로 아이의 자부심을 꺾는다면 아이는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 남이 원하는 말과 행동을 하게 된다. 아이에게 사랑과 격려의 말을 해주고 칭찬할 때 아이는 자부심을 갖고 더 창조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가정에서 경험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의 무한한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어야 한다. 아이와 눈높이를 맞춘다는 것은 아이의 입장에서 들어주고 행동한다는 것인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부모의 눈은 아이보다 크고, 높은 곳에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그래서 아이가 주눅 들지 않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의 인내가 필요하다. 이렇듯 부모의 믿음과 기다릴 줄 아는 지혜가 아이를 남들과 다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지름길일 것이다.
목록
인쇄
누리집 담당자
의정홍보담당관 함훈욱
연락처
063-280-47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