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의회 주요사이트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원누리집
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경제산업건설위원회
문화안전소방위원회
교육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어린이ㆍ청소년의회
사이버홍보관
전자회의록
인터넷방송
전북특별자치도청
LANGUAGE
ENGLISH
CHINESE
JAPENESE
검색
의회안내
의회안내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의원소개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회소식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열린의회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회자료실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의회도서관
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메뉴열기
메뉴닫기
의회안내
의회연혁
의회기구
의회구성
의회지위
의회운영
회기/소집
의안처리절차
예산결산심의/확정절차
청원업무
진정업무
행정사무감사/조사
의회사무처
직원/전화번호안내
청사안내
의회마크
오시는길
의원소개
현역의원
의장단
인명별
지역별
소속정당별
상임위원회별
특별위원회별
역대의원
교섭단체
의정활동
의정활동사진
위원회활동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5분자유발언
의안정보
도정질문
국제교류
의정활동지원내역
의정운영성과
카드뉴스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열린의회
의회신문고
열린게시판
방청안내
방청안내
방청신청하기
견학안내
견학안내
견학신청하기
주민조례청구제도
부동산 투기의심신고
행정사무감사 제안
의회자료실
의안통계
정보공개
행정사무감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입법 동향
자치현안 정책 포커스
의원웹하드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연구단체자료
의정자료관리시스템
의회용어사전
의회도서관
간략검색
상세검색
신착자료
비치희망도서신청
도서대출이력/현황
의회소식
의사일정
월간 의사일정
의사일정 게시판
일일회의운영상황
공고
입법예고
시험임용
시험공고 및 안내
합격자 발표
보도자료
의원칼럼
의회간행물
의회소식지
소식지 신청하기
의정백서
홍보영상
사이버홍보관
의원칼럼
HOME
의회소식
의원칼럼
지역축제 변해야 한다
작성자 :
배승철
날짜 :
2007-10-31
지금 전북은 문화축제의 열기로 출렁이고 있다. 우리나라 지역축제는 지방화 시대 이후 지자체간 경쟁적인 축제유치로 그 수가 급증해 1994년 287개에서 2005년 무려 4배 이상 증가한 1천176개로 늘어나 해당지역의 문화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사회 화합’, ‘지역경제 활성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문화발전 전략의 대표적인 수단이 되었다. 그러나 불과 10년 이내의 짧은 기간 동안 축제가 우후죽순처럼 급증하다 보니 축제의 주제 및 프로그램의 차별성과 독창성이 미흡해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정체성을 담아내는 축제들이 없으며, 축제의 문화적 가치보다는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여 상품화의 논리에 편중돼 축제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이 없고 적지 않은 예산과 인력투입에도 불구, 지역이 기대하는 경제·사회·문화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 지난해 했으니까 올해도 해야 하는 ‘축제를 위한 축제’랄지,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소재와 목적이 유사한 ‘붕어빵 축제’가 남발되는 등 가뜩이나 살림살이가 어려운 지방재정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더욱이 축제가 끝나면 제대로 된 평가시스템에 의한 사후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방문관광객 몇 만 명에 지역특산물 판매 몇 억원’이라는 주먹구구식계산으로 자치단체 홍보에만 급급한 작금의 현실은 축제가 가지는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커지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도내는 현재 41개 공식축제를 포함한 크고 작은 76개의 축제가 매년 열리고 있으며 특히 올 가을에는 무려 20여 개가 넘는 축제들이 열리거나 열릴 예정으로 있어 도내 전체가 온통 축제판으로 술렁일 전망이다. 이 같은 축제에 대해 전문가들은 △개최동기와 목적 불분명 △일부 축제는 정치·경제적 목적에 편중된 전시성 축제로 전락 △비슷한 시기에 경쟁적으로 열리면서 체험행사를 위주로 하는 경제효과를 창출하기보다 보여주기 식 행사라는 점이다. 지난해 전북에서 열린 62개 축제에 들어간 비용은 약 120억원(국비 16억, 도비 24억, 시·군비 70억, 민간부담 10억)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이 투입되었지만 축제 자체를 검증할 수 있는 도 차원의 제대로 된 ‘축제평가심의위원회’나 ‘평가단’은 전무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에 최근 들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역의 축제를 대상으로 엄정한 평가에 의한 구조조정을 모색해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의 재정적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타 시·도는 ‘위원회 또는 평가단 그리고 조례제정’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지역축제 만들기와 재정지원의 효율성을 제고키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14개 시·군 대표축제에 일률적인 보조금 지급(1개 시·군당 1천만원) 외에는 두 손 놓고 뒷짐만 지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이래서야 어디 맛과 멋이 살아있는 전통문화·예향의 도시 전북이라 할 수 있으며 천년고도의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고장이라 할 수 있겠는가. 정부의 축제정책이 바뀌고 있다. 그 동안 문화관광축제의 ‘양산정책’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재정투자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선택과 집중정책으로 전환될 것이다. 이 같은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전북의 축제정책은 다른 시·도에 비해 여전히 늦장대응을 고수하고 있고 아직도 동면하고 있으니 참으로 유구무언(有口無言)이 아닐 수 없다. 우리 전북도의 경우에도 전체 관광객 중 14개 시·군 대표축제 방문객의 비중이 매년 약 25%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축제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 해 왔던 관행에서 과감히 탈피해 중앙정부의 선택과 집중원칙에 부합되고 각 시·군의 유망축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타 시·도의 사례라도 벤치마킹해 전북의 ‘지역축제평가시스템’ 마련을 주문한다. 이와 관련 전북도의 지역축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전북지역축제육성위원회’ 조례 제정 검토는 물론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축제평가단’ 구성, 운영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목록
인쇄
누리집 담당자
의정홍보담당관 함훈욱
연락처
063-280-47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