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전북특별자치도의회
□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이재)는 10일, 제410회 정례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자치행정국, 교육소통협력국 소관 등 2023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심사하였다.
□ 행정자치위원회는 결산심사에서 지방재정법 등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회계운영 및 세출예산 집행에 대한 적정성과 건전재정 운영을 위한 도의 재무상태 등에 대하여 질의하고, 이월사업 최소화와 불용액 과다 발생 방지를 위한 재정 운영을 당부하였다.
□ 의원별 주요 질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종복 의원(전주3)은 새만금 잼버리 관련 예비비 집행률이 70%에 미치는 점을 들며 행사 추진의 노고는 격려하지만 과한 계획이 있었는지, 예상치 못한 상황에 잘 대비하였는지 자체적인 고민이 필요하며 기존에 명시이월된 글로벌 청소년 리더센터와 관련 또다시 재이월 되었는데,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과 센터의 향후 활용방안을 철저하게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김정수 의원(익산2)은 도금고 약정시에 정기 예금 금리 상향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관련 규정 또한 철저하게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도금고 역할을 하는 은행들의 지역적인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며 도민과 함께 동행할 수 있는 금고 은행이 될 수 있도록 도의 역할을 다 할 것을 당부했다.